본문 바로가기

귀농귀촌 이야기/농촌주택 집짓기

[안성 귀농귀촌 정보] 이동식 목조주택짓기

최근 이동식 주택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기존농가에서 주거용 증축건물, 귀농 준비단계 체험농장 의 농막 및 주말농장의 농막등에 인허가가 쉽고 건축비가 저렴하며 공기도 단축할 수있는 이동식 주택의 장점이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래 사진의 건축물도 임시주거용 및 농업가공물의 보관용으로 신축한 것인데 흔히 이동식으로 많이 쓰이는 콘테이너 하우스 보다 경제성 면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으면서도 기능 면에서 훨씬 뛰어난 목조주택 구조로 단 일주일 만에 완공한 것이다.

 

1. 기초

목조주택 및 스틸하우스는 경량구조에 박스형 구조체로 기초의 강도가 다른 구조에 비해 강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는 미국식 목조주택에서 흔히 사용하는 블럭기초를 사용 하였다. 경제성,건축물의 규모,용도를 고려하여 건축주와 협의하에 선택한 공법이다.

 2. 골조공사

블럭기초의 골조바닥 공사는 2*12 장선(조이스트)을 600미리 간격으로 하고 그 위에 18미리 구조용 합판으로 마감하게 되는데 바닥 난방을 할 경우 건식온돌시스템 시공이 용이하며, 기존 습식 온돌시공 시에도 바닥수평이 잘 맞는 장점이 있어 보양만 잘 하면 오히려 시공상 유리한 점이 있다.

 

3. 벽체공사

2*4벽체 및 2*6 지붕골조 공사 후 osb합판 취부

 

 4. 방습지(tyvec)시공및 마감준비

외부 습기를 차단하고 내부습기를 외부로 방출하여 벽체의 단열층을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 시키는 기능성 소재 방습지의 취부는 단열재 시공 만큼이나 중요한 체크 포인트이다. 

 5. 마감공사

외부는 경제적이면서도 기능적으로 탁월한 비닐사이딩 으로 마감하고 지붕은 아스팔트 이중슁글 및 동 물받이로 마감하였다

데크와 파고라를 시공 함으로써 효율적인 외부공간 활용을 도모하여 이동식 주택의 한계를 극복할 수있었다.

 6. 완공